놀이의 각 마당(과정)이 짜임새가 다양한 것이 특징이다.
원래는 '본산대' 라고 불리어오던 '애오개', '녹번', '사직골' 등지의 것은 놀이가 전하지 않고 현재 양주별산대놀이와 송파산대놀이 두 가지만이 전해지고 있다. 이 두 가지의 산대놀이는 서로 비슷한 구조와 놀이의 내용을 가지고 있다. 그
Ⅰ. 개요
산대는 실제 산의 외형을 본떠 만드는 것이 첫째 요건이라 할 수 있으며, 규모가 매우 컸다고 할 수 있다. 기암괴석이 첩첩한 산의 모양을 이루고 있어 넓고 트인 무대면은 기대할 수가 없었다. <봉사도>의 산대는 겹층 무대의 모습을 하고 있는데, 산대 앞 마당공간의 무대적 특성과 서로 대
놀이의 산대희'산대도감계통극 기원설을 부정하였다.
그리고 서울 근교의 탈춤인 산대놀이는 다른 지방의 탈춤보다 일찍 도시탈춤으로 성장했다는 것은 인정될 수 있는 일이고, 양주와 송파의 별산대놀이는 본산대놀이의 분파일 것이지만, 서울 근교의 산대놀이가 전국적으로 전파되어 각 지방의 탈
Ⅰ. 개요
한국 전래의 아동놀이는 한국 문화가 한국인에 의해 창조된 지혜의 총체이듯이, 한국 문화의 하위 문화로써 아동놀이도 조상들이 창조해 낸 아동 교육의 지혜가 담겨있다고 할 수 있다.
한국 고유의 아동놀이에는 조상들의 육아와 교육의 지혜가 깃들어 있어서 한국인을 한국인으로 양육하
놀이판의 분위기 속에서 반복을 통하여 동일한 혹은 유사한 내용의 사설을 거듭 제시함으로써, 등장인물의 대사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는 것이다.
≪ … 중 략 … ≫
Ⅱ. 탈놀이(탈춤, 가면극)의 유래와 분포
한국 탈놀이 <가면극>의 기원에 대해서는 농경의례설.기악설.산대회설의
Ⅰ. 개요
인간의 행위 중에 어른들의 경우에는 ‘일’과 ‘놀이’의 구분이 어느 정도 명확하게 나타나는 데 어린이의 경우 ‘일’과 ‘놀이’가 생활에 혼재 되어 나타난다. 따라서 어떤 행위가 ‘놀이’인가, ‘일’인가를 구분 짓기란 참으로 어렵다. 예를 들어 산가지나 칠교판을 가지고 여러 가
놀이와 산대도감계통극으로 나누어 논의했다. 하회별신굿탈놀이, 강릉관노가면극 등 서낭제에서 놀았던 서낭제 탈놀이는 서낭제에서 기원해 발전한 토착적 가면극이라고 보았다. 그러나 서울 근교의 산대놀이, 해서탈춤, 야류와 오관대는 산대도감계통극이라고 주장한다. 이는 종래의 산대희기원설